회전근개 파열

어깨 통증의 상당수는 회전근개 파열, 팔을 들어올리기 힘들면 의심해야 합니다

회전근개 파열이란

회전근개는 어깨관절을 둘러싸고 있는 4개 힘줄의 복합체를 말하며, 이러한 회전근개가 노화 및 반복적인 사용, 외상으로 인하여 파열되는 것을 회전근개 파열이라 합니다.

contents_01_01__1_-removebg-preview-removebg-preview
1

회전근개 파열은, 어깨 관절을 잡아주는 동시에, 팔을 움직여주는 힘줄이 찢어지는 질환입니다.

회전근개 파열의 주요 증상

가장 흔한 증상은 어깨의 통증이며, 특히 팔을 들어올리거나 밤에 누워서 잘 때 통증이 심해집니다.
특정 방향으로의 전환이 어렵습니다.
어깨 근력의 약화, 움직임의 제한 등 일상에 불편함이 있습니다.

힘줄의 손상

운동 범위의 제한

통증

팔을 들어올리거나 물건을 들때 심한 통증

근력감소

물건을 들거나 팔을 올릴 때 힘이 없음

4

걸리는 소리

어깨를 움직이면 걸리는 듯한 소리

ROTATOR CUFF TEAR

회전근개 파열 증상

심한 운동 후에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 통증은 특정한 방향으로 움직일 때 나타난다.
밤에 통증이 심해지기 때문에 자다가 잠을 깨게 된다.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회전근개 파열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오십견과 증상이 비슷하여 혼동되기 쉬우나, 회전근개 파열을 방치하면 영구적인 후유증이 남을 수 있기 때문에 조기에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회전근개 파열의 치료

프롤로 주사(증식 주사)

인대 및 힘줄의 재생을 유도하는 주사입니다.

손상된 힘줄에 치료 목적의 충격파를 집중적으로 가하면 힘줄이 재생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어깨 주위의 근육을 강화하고 스트레칭으로 굳은 관절을 풀어주는 치료를 시행합니다.

재생치료

힘줄세포 재생술 / 골수자극 재생술

생체 재료(콜라겐 등)나 세포 치유성분을 찢어진 힘줄에 주입하여 힘줄을 재생하거나, 어깨 뼈에 1mm 크기의 작은 구멍을 뚫어 흘러나오는 골수 줄기세포를 이용하여 파열된 힘줄의 재생을 유도하는 치료입니다.

금메달정형외과

Before

금메달정형외과2

After

재생 치료는 손상된 회전근개 힘줄의 재생을 촉진하며 재파열의 빈도를 낮추는 보다 근본적인 치료 방법입니다.

관절내시경 시술

회전근개 봉합술

비수술적 치료를 시행해도 호전이 없거나 통증이 극심한 경우 어깨 부분마취 후 수 mm 작은 내시경을 어깨관절에 삽입하여 파열된 힘줄을 봉합합니다

Before

After

수술 후 재파열 되는 이유

봉합 수술 후에도 회전근개 힘줄이 다시 찢어지는 현상

premium-icon-cell-3606407

세포 간 융합이 잘 이뤄지지 않기 때문에

어깨와 어깨 뼈는 조직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세포 융합이 잘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수술 후 힘줄이 붙어있더라도 세포 간 융합이 완전하지 않으면 재파열이 발생합니다.

premium-icon-scratch-6017849

힘줄 세포조직이 아닌 흉터인 섬유조직으로 재생되므로

수술로 봉합되는 힘줄 조직은, 원래의 힘줄 조직이 아니라 약한 흉터 조직(섬유 조직)으로 치유됩니다. 따라서 원래 힘줄보다 강도가 낮기 때문에 작은 충격이나 반복적 사용으로 다시 파열될 수 있습니다

free-icon-tension-4797067

붙여진 힘줄이 심한 장력을 받기 때문에

봉합 수술 시 찢어져서 짧아진 어깨 힘줄을 당겨서 붙이게 되므로, 봉합된 힘줄에는 심한 장력이 발생하여 시간이 지나면서 다시 재파열될 수 있습니다.

free-icon-blood-cell-6902875

어깨 회전근개 파열 부착부는 혈액 공급이 낮은 부위이기 때문에

어깨 힘줄이 파열되는 부위는 원래부터 혈관 분포가 매우 낮아서 봉합 수술 후에도 잘 치유되지 않습니다. 즉, 수술 후에도 혈류 공급이 원활하지 못하여 재파열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금메달과 함께라면, 어깨 완치 할 수 있습니다

어깨 회전근개 파열, 완벽하게 치료하고 싶다면, 세포재생치료가 가장 확실한 해결책입니다.

힘줄세포 재생술

콜라겐과 세포 성장인자 활성화를 통해, 회전근개 분화 및 증식 촉진

골수자극 재생술
(골수 줄기세포 자극술)

골수 줄기세포 성분을 이용해 회전근개 재생 및 재파열 방지

회전근개 파열, 왜 세포 재생치료를 많이 할까요?

2

세포 치유성분을 활성화하여 회전근개의 분화 및 재생 촉진

4

부분 마취만으로 시술 가능 및 일상 생활 바로 복귀 가능

1

봉합 수술과 달리, 흉터나 상처, 위험이 없음

3

회전근개 힘줄의 재생을 유도하고, 재파열 빈도를 낮추는 장점

환자분들에게 보다 정확한 최신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료 방법을 결정하기 전 꼭 참고해주세요.

gold-logo
gold logo

금메달 정형외과 블로그 및 유튜브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금메달 정형외과는 다양한 정보들과 컨텐츠를 무료로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