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상성 연골손상 골연골 박리

격렬하고 무리한 운동, 박리성 골연골염, 외상에 의한 연골 손상

박리성 골연골염이란

외상 및 혈액순환의 장애 등으로 인하여 연골 및 연골 아래의 뼈가 손상되는 질환입니다. 진행하면 연골이 부서지면서 관절 내에 연골 조각이 돌아다니게 되어 통증, 부종 및 관절운동의 장래를 초래합니다. 청소년기 등 젊은층에서 주로 나타나며, 점프나 달리기 등 격렬한 운동 후에 발생하지만 아무런 이유 없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무릎에서 가장 빈번하지만 발목, 팔꿈치 등 모든 관절에서 가능하며, 조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퇴행성 관절염으로 진행하게 되므로 운동이나 외상 후 관절 통증이 있으면 꼭 의심해봐야 하는 질환입니다.

박리성골절이미지

박리성연골염은 어깨, 팔꿈치, 무릎, 발목등 여러 관절부위에서 생길 수 있지만 무릎과 발목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박리성 골연골염의 원인

무릎이나 발목에 외상을 입었을 경우 또는 특별한 병력이 없어도 원인 불명으로 갑자기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동 및 청소년기에 또는 남성에게 발병률이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GMDS2 (1)

OSTEOCHONDRITIS DISSECANS

GMDS1 (1)

박리성 골연골염의 증상

관절을 움직일 때 소리가 나거나 통증, 부종, 뻣뻣함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진행하면 걸을 때 갑작스러운 통증 및 관절이 잘 안 펴지거나 안 구부러지는 증상이 발생합니다.
운동 중 부상을 입은 후 관절통증, 부종, 관절이 걸리는 느낌이 들거나, 소리가 납니다.
걸음이 불안정하거나 관절의 통증 및 부종이 이유 없이 지속됩니다.

dusrhf_01
dusrhf_02

박리성 골연골염의 치료

질환 초기에는 아픈 관절에 체중이 가해지지 않도록 주의하고 안정과 휴식, 재활치료를 병행합니다

주사 치료

프롤로 주사(증식주사), DNA주사 및 바이오 콜라겐 주사 등을 통해, 인대와 연골의 강화 및 통증 감소를 유도합니다

관절염이 있는 연골에 충격파를 가하면 연골 손상을 방지할 뿐 아니라 연골의 재생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무릎 주위의 근육을 강화함으로써 연골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관절내시경시술

골수자극 재생술, 골연골 이식술, 자가 연골세포 배양 이식술, 줄기세포 이식술 등

일정 기간 비수술적 치료를 시행해도 호전이 없거나 통증이 극심한 경우, 부분마취 하에서 수mm에 불과한 작은 내시경을 관절에 삽입하는 관절 내시경 시술을 시행합니다. 내시경으로 관절 안을 보면서 부스러진 연골 조각들을 제거한 후, 연골 재생 술기를 통하여 손상된 연골을 재생하게 됩니다.

Before

After

연골재생술은 손상된 연골의 재생을 유도하여, 본인의 관절을 오랫동안 건강하게 사용하도록 도와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