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월상 연골판 파열

무릎관절 반월상연골판의 손상 반월상연골판 파열

반월상연골판 파열

무릎에 가해지는 충격을 완화하고 체중을 분산시켜주는 반월상 연골판은 무리하게 운동을 하거나 갑작스러운 충격으로 인하여 파열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다수의 경우에서는 순간 방향전환, 미끄러짐, 급정지 등의 비접촉성 손상을 통하여 반월상 연골판 파열이 발생하므로, 운동 중 부상을 당한 적이 없어도 통증이 있으면 반드시 의심해봐야 하는 질환입니다.

gmd_imgs-removebg-preview

비접촉성 손상

갑작스런 방향전환, 급정지, 미끄러지는 등 비접촉성 손상에 의해 발생, 갑작스런 동작을 할 때 뼈 사이에 연골판이 끼이며 파열

스포츠 손상

운동량이 많은 젊은층의 경우 농구나 축구 등 과격한 운동으로 파열이 발생

퇴행성 변화

나이가 들며 연골판 퇴행으로 찢어져 통증이 발생, 무릎을 많이 구부리는 일을 하는 중년층에서 많이 발생하고, 이러한 경우 내측 반월상연골판 파열의 가능성이 높음

GMDS2 (1)

MENISCUS TEAR

GMDS1 (1)

반월상연골판 파열의 증상

연골조각이 관절 사이에 끼어들어 무릎을 움직이기 어려워집니다.
힘없이 무릎이 꺾이거나 무릎이 붓고, 움직일 때 소리가 납니다.
 무릎의 통증, 부종, 잠김 현상이 있습니다.
 무릎 운동범위의 제한 및 불안정감이 있습니다.

반월상연골판 파열의 치료

반월상연골판 파열을 방치할 경우, 연골 손상 및 관절염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조기에 적절한 치료를 시행하면 충분히 원래의 운동 능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프롤로 주사(증식 주사)

프롤로 주사 (증식 주사), DNA 주사 및 바이오 콜라겐 주사 등을 통하여 인대와 연골의 강화 및 통증 감소를 유도합니다.

관절염이 있는 연골에 충격파를 가하면 연골 손상을 방지할 뿐 아니라 연골의 재생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무릎 주위의 근육을 강화함으로써 연골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관절내시경 시술

일정 기간 비수술적 치료를 시행해도 호전이 없거나 통증이 극심한 경우, 부분마취 하에서
수 mm에 불과한 작은 내시경을 관절에 삽입하는 관절 내시경 시술을 시행합니다.

반월상 연골판 절제술

반월상 연골판의 파열 크기나 위치, 환자의 나이에 따라 반월상 연골판 절제술 혹은 봉합술을 시행

반월상 연골판 봉합술

반월상 연골판 이식술

관절 내시경을 통하여 타인의 반월상 연골판을 내 몸에 이식하는 수술로, 연골판 파열이 심하거나 절제술 후 통증이 남는 경우에 시행

After

연골재생술은 손상된 연골의 재생을 유도하여, 본인의 관절을 오랫동안 건강하게 사용하도록 도와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