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회성 건염

밤잠 설치게 하는 극심한 어깨통증, 석회성건염 극심한 통증으로 수면장애까지

석회성 건염이란

어깨의 인대가 탄력을 잃고 칼슘 성분인 석회가 회전근개 힘줄 내에 쌓이는 질환입니다. 어깨의 퇴행성 및 염증성 변화로 인해 생기며 50~80세 사이에 발병하고, 최근 젊은 연령층에서도 많이 발병합니다.

석회성건염

CALCIFIC TENDINITIS

석회성건염의 증상

평소에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보통은 갑작스러운 통증을 호소합니다.
초반에는 약한 통증에서 이후 참을 수 없을 정도의 통증을 느낍니다.
어깨가 무거운 느낌, 스치기만 해도 고통스러움. 어깨관절의 앞쪽에서 팔 아래와 목 주변까지 통증이 옵니다.
일상생활 제약, 팔을 옆이나 앞으로 올리는 동작의 부자연스러움과 시큰거림을 느낍니다.
급성 악화시, 밤에 응급실을 방문할 정도로 극심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석회성 건염의 종류

형성기 석회

힘줄 내부에 석회가 생기게 되면서 힘줄의 두께가 두꺼워집니다. 두꺼워진 힘줄이 신경을 자극하게 되어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분해기 석회

힘줄 내부의 석회가 갑자기 분해될 수 있는데, 이 때 급성 염증 반응이 유발되어 심한 통증이 생깁니다.

goodh2

석회성 건염의 특징

01 화학적 종기라고 할 정도로 극심한 통증이 갑자기 발생

02 어깨 인대 사이에 생성된 석회가 녹으며 극심한 통증 유발

03 석회성 건염은 생성기 때가 아닌 녹을 때 주로 증상을 일으킴

석회성 건염의 치료

비수술적 치료, 관절내시경 시술, 석회용해술 등 석회성건염의 치료에 대하여 안내드립니다.

주사 치료

석회로 인한 염증을 억제하는 약물을 투여합니다.

특정 주파수의 충격파를 가하여 석회를 분해시킵니다.

통증으로 뭉쳐진 근육이나 굳은 관절을 풀어줍니다.

석회용해술

일정 기간 비수술적 치료를 시행해도 호전이 없거나 통증이 극심한 경우 어깨 부분마취 후 특수 바늘을 삽입하여 석회를 녹이고 부수어서 힘줄 안에 숨어있는 석회를 제거합니다.

석회용해술은 힘줄 내부의 석회를 물리, 화학적으로 완전히 제거하므로 재발의 위험을 줄이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