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어깨 결림,뭉침 (근막통증 증후군)

목, 어깨가 항상 뭉쳐있고 뻣뻣하다면, 만성 통증의 원인이 됩니다.

어깨결림/뭉침 (근막통증 증후군)이란?

팔을 많이 쓰거나 한 자세로 오래 일하는 직장인, 스트레스가 많은 주부, 오래 공부하는 학생에게 흔히 나타납니다. 목과 어깨 주위의 근육이 풀어지지 않고 수축된 채 뭉쳐서 발생하는 질환으로, 초기에 치료하지 않을 경우 만성화되어 지속적인 통증과 불편감을 유발하게 됩니다.

goodh

어깨결림/뭉침 (근막통증 증후군) 원인?

pngs-removebg-preview

젖산

젖산은 생체 내의 에너지 대사에 중요한 생화학 물질로 몸이 산성화 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그러나 젖산이 많이 분비되면 우리 몸에 쌓여 혈액순환을 방해하고 근육의 뭉침 현상을 일으킴니다.

근섬유 손상

운동을 할 때 근섬유들이 찢어지고 회복하는 과정을 겪으면서 근육은 더 강해지는데, 무리한 운동을 할 경우 심각한 근육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근육의 긴장과 피로

근육이 긴장되면 가벼운 통증이 느껴지지만 피로가 누적되면 근육파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어깨결림/뭉침 (근막통증 증후군) 발생 기전

굿드

가벼운 근육통이라고 방치할 경우, 만성 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컴퓨터나 핸드폰 사용이 많은 현대인은 누구나 목/어깨 결림, 뭉침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통증을 방치할 경우 만성 통증이 되어 치료가 매우 어려워지므로, 조기에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MYOFASCIAL PAIN SYNDROME

어깨결림/뭉침 (근막통증 증후군)의 증상

뒷목이 자주 뻣뻣합니다.
어깨뭉침이 빈번하게 일어납니다.
뒷목이 아픕니다.

어깨결림/뭉침 (근막통증 증후군)의 치료

주사 치료

뭉친 근육을 풀어주고 수축된 근섬유를 이완시키는 주사 요법입니다.

뭉친 근육에 반복적으로 충격파 치료를 하게 되면 손상되고 뭉친 근육이 정상 근육으로 재생하게 됩니다.

물리/운동 치료

스트레칭 및 관절 운동을 통하여 경직되고 뭉친 근육을 풀어줌으로써 통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